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국제관계학과

국제관계학과는 국가 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고 비국가적 영역에서의 접촉과 교류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국제화 ·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국제문제의 이해와 분석력, 그리고 세계 각 지역에 대한 지식을 갖춘 국제적인 인재를 양성 하는 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오늘날 국제관계는 단순히 국가와 국가간의 관계만이 아니라 정부간 및 비정부간 기구, 다국적기업, 그리고 개인 등 다양한 국제행위자들 간의 상호 의존성의 증대로 복잡화 · 다양화 하고 있으며, 국가의 힘을 결정하는 요소 또한 과거의 정치적 · 군사적 요소로부터 경제적 · 문화적 요소와 같은 비경제적 요소로 그 중요성이 옮아가고 있다.

이러한 국제체제의 환경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국제문제의 이해와 지역연구의 체계적인 분석에 필요한 정치학, 경제학, 역사학, 인류학, 사회학, 문화학 등 다양한 인접학문과의 학계간 연구가 가능한 교과목을 중점적으로 편성하고 있다.

아울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지역문제 전문가, 국제통상 및 교류 전문가로서 필요한 소양과 능력 배양을 위해 국제관계, 국제정치 경제, 외교 정책론, 비교 정치론 등의 이론 과목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북한 등 주요 지역에 대한 지역 연구, 국제 영어, 국제 회의론 등과 같은 실무적인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국제관계학과는 21세기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감각과 능력 그리고 미래를 예견 할 수 있는 식견과 혜안을 갖는 인재양성을 통해 국가와 개인의 경쟁력의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핵심목표 1. 세계화 시대에 맞는 전문인의 양성
2. 지역화 시대에 부응하는 지역전문가의 양성
3. 국제정세 및 타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국제인의 양성
4. 국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진 전문인의 양성
5. 건전한 정치의식을 가진 성숙한 시민 양성
6. 봉사를 통해 세계 평화 및 인류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세계인의 양성
7. 조직에서의 헤드십 뿐만이 아니라 국제무대에서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
세부목표 1. 지역 전문가 양성
1-1. 해당 지역에 대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외교 전반에 지식을 갖춘 지역 전문가의 양성
1-2. 해당 지역 언어 능력에 능통한 전문가 양성
1-3. 종합적 사고 능력을 키워 지역적 특수성을 극복할 수 있는 인재 육성
2. 국제관계학 연구자의 양성
2-1. 국제관계학의 핵심 이론 학습
2-2. 국제 안보 및 국제정치경제의 이해
2-3. 현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능력 함양
3. 사회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사회인의 배출
3-1. 분석적, 창의적 사고 능력 연습
3-2. 지식 및 자료 검색과 활용능력 함양
3-3. 현실적 대안 도출과 실행 계획 작성 연습
활동 및 진로분야 지역전문가, 학자, 국제기구 및 NGO활동가, 정부부처 공무원
교과과정 유형 전공핵심형

학부·과 핵심역량

학부·과 핵심역량
핵심역량 내용
전공특화 역량 리더십: 비전을 제시하여 구성원을 이끌어 가는 능력과 솔선수범하는 자세
지역 전문 지식: 전문 지역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에 대한 지식과 언어 습득
정책 개발 능력: 기존의 해결책을 넘어서는 대안 제시와 실행 계획 추진
4E 의사소통 역량 논리적이고 전문적으로 자기 의사 전달 능력
토론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설득하고 협상할 수 있는 능력
글로벌 역량 다양한 국가의 정치, 사회, 경제 등 이해
외국인 소통할 수 있는 외국어, 문화 습득 능력
종합사고 역량 추상적인 개념을 나누어 볼 수 있는 분석적 사고
분석한 내용을 종합하여 볼 수 있는 통합적 사고
창의혁신 역량 문제를 스스로 찾는 능력
발생한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능력
4P 자원정보 기술활용 인터넷, 전자자료 등 정보 검색 능력
검색한 자료를 해석 및 활용하는 정보 활용 능력
자기관리 역량 학습주제, 목표, 방식을 스스로 찾는 자기 주도 학습
학습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에 대한 정서적 자기 조절
공적윤리 역량 국제관계라는 개인이 아닌 공공의 이익을 우선시한다는 공적 마인드
타인, 타국에 대한 배려심
팀워크 역량 팀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협동심
다양한 팀원과의 융합 능력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함양과의 연관성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함양과의 연관성
구분 4E(Essential) 4P(Performative)
의사소통 역량 글로벌 역량 종합사고 역량 창의혁신 역량 자원정보 기술활용 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적윤리 역량 팀워크 역량
지역 전문가 양성
국제관계학 연구자 양성
사회문제 해결능력을 가진 사회인 배출

● : 주된 역량
◐ : 해당 역량과 중간 정도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