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목표 |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행정의 기능 및 역할이 그 사회의 모든 영역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국가 경쟁력에도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바, 이러한 행정현상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연구를 체계적으로 심화시킴으로써 국가사회가 요구하는 능한 행정전문가를 배출함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통해 정부기관 및 정부투자기관에서 요구되는 전문적, 미래 조망적 관리자의 양성은 물론, 금융기관, 언론기관, 그리고 각 기업체들에서 요구되는 건실한 업무수행능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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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목표 | 1. 공동체의 모범인재 육성 |
1-1 공공의 문제에 대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대응할 수 있는 능력 배양 1-2 협력적 사고와 활동을 통해 타인과의 교류능력과 인화력, 리더십 등의 능력 배양 1-3 청렴성과 공익, 사회적 책임을 인지하고 실천하는 리더 양성 1-4 다양한 관점에서 합리적인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1-5 종합적인 사고능력을 기반으로 대화, 토론, 비평 등의 능력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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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공부문 전문인력 양성 | |
2-1 국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민주적 사회의 전문 공무원이 되기 위한 능력 배양 - 지방자치시대의 지역공동체 성숙화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 공공문제에 대한 문제해결역량 증진 2-2 국민의 복리를 효과적으로 도모하기 위해 타인을 배려하고 화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2-3 공공정책 형성 및 집행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갈등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해결하는 능력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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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글로벌 리더십을 지닌 인재 양성 | |
3-1 국제화, 개방화에 맞추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가진 인재 양성 3-2 미래지향적인 목표설정을 하고 도전하는 인재의 양성 3-3 목표를 위한 전략적 사고 능력을 배양을 통해 효과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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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및 진로분야 | 공무원, 공사․공단 등 공기업, 중등교사, 시민단체, 전문직 종사, 일반 기업체, 기타(벤처 사업가) |
교과과정 유형 | 트랙 (공공부문 전문인력 양성 트랙, 글로벌 리더십 강화 트랙) |
연번 | 행정학과 전문성 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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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1 | 공공부문 문제발굴 및 문제정의능력 |
PM 2 | 행정정보와 지식의 수집과 분석 및 활용 능력 |
PM 3 | 공공부문 직무수행을 위한 의사결정능력 |
PWE 1 | 공공가치와 정책가치에 대한 이해능력 |
PWE 2 | 정책가치에 기반한 정책개발능력 |
PWE 3 | 조직활동에 공직윤리의 적용 및 실천능력 |
CC 1 | 타인과의 협업과 팀워크 능력 |
CC 2 | 조직 내의 갈등요인에 대한 이해와 조정능력 |
CC 3 | 정책의 이해관계자들 간 갈등에 대한 이해와 조정능력 |
ST 1 | 전략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목표설정능력 |
ST 2 | 목표에 적합한 전략적인 수단과 자원동원 능력 |
ST 3 |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적응하는 능력 |
교과번호 | 교과목 | PM1 | PM2 | PM3 | PWE1 | PWE2 | PWE3 | CC1 | CC2 | CC3 | ST1 | ST2 | ST3 | 대표 전공역량과 교과목 간 연계성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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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1 | 행정학개론 | ● | ○ | ○ | ○ | ○ | ○ | ○ | ○ | ○ | 현대사회의 공공문제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하는 지를 탐색하고 공공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정부의 새로운 역할을 학습 | |||
12005 | 재무행정론 | ○ | ○ | ○ | ○ | ○ | ○ | ○ | ● | 기존 행정 및 정책이론과 가치 및 지식을 기반으로 중앙정부의 정책목표 달성에 적합한 전략적 수단과 자원동원 능력 증진 | ||||
12006 | 인사행정론 | ○ | ○ | ● | ○ | 인사행정의 이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부 인적자원관리와 관련한 이슈들을 도출하고 균형 잡힌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역량 증진 | ||||||||
12007 | 조사방법론 | ○ | ● | ○ | ○ | ○ | ○ | ○ | 행정현상에 대한 과학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명료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역량 증진 | |||||
12008 | 지방행정론 | ○ | ○ | ● | ○ | ○ | ○ | 국가의 영토적 시스템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공공가치에 대한 이해능력을 향상하고 협업과 갈등에 대한 해결능력 함양 | ||||||
12012 | 복지행정론 | ○ | ○ | ● | ○ | ○ | ○ | 복지제도 발전의 역사적 맥락에 대한 학습을 통해 공공가치와 정책가치에 대한 이해 역량 증진 | ||||||
12023 | 정책학 | ○ | ● | ○ | ○ | ○ | ○ | ○ | 정책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종합적 지식 학습을 기초로 정책의사결정에에 대한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향하고, 더나아가 정책개발을 위한 역량 배양 | |||||
12036 | 비교행정론 | ○ | ○ | ○ | ○ | ○ | ○ | ○ | ○ | ● | 세계 각국의 행정을 분석함으로써 변화하는 환경하의 우리의 행정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통찰력과 분석 능력을 함양 | |||
12039 | 행정조직론 | ○ | ○ | ○ | ○ | ○ | ● | 현대사회의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조직형태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환경 적응능력 배양 | ||||||
12040 | 행정행태론 | ○ | ○ | ● | ○ | ○ | ○ | 공공조직 구성원 행태의 인과관계에 대한 이론적 지식습득을 통해 구성원 상호간의 협력적 업무 수행 능력 및 팀워크 능력 함양 | ||||||
12043 | 행정정보체계론 | ● | ○ | ○ | ○ | ○ | 지식정보체계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검토하고 한국행정에 적용함으로써 행정정보와 지식의 수집과 분석 및 활용 능력함양 | |||||||
12053 | 환경행정론 | ● | ○ | ○ | ○ | 환경문제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공동체의 필수요건으로서의 환경보호를 위한 대안 제시 역량 증진 | ||||||||
12055 | 계량행정론 | ○ | ● | ○ | ○ | ○ |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한 종합적이고 분석적인 접근법의 함양. 가치합리적, 맥락적합적, 협력지향적 문제해결제안능력 함양 | |||||||
12056 | 행정과헌법 | ○ | ○ | ● | ○ | ○ | ○ | ○ | ○ | ○ | ○ | 국가의 통치기구와 국민의 기본권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공공부문의 직무수행을 위한 의사결정능력 강화 | ||
12057 | 한국행정론 | ● | ○ | ○ | ○ | ○ | ○ | ○ | ○ | 한국행정의 다면적인 특성과 발전경로를 이해함으로써 한국의 공공부문 문제발굴 및 문제정의능력함양 | ||||
12059 | 지역개발론 | ○ | ○ | ○ | ○ | ○ | ○ | ○ | ● | 지역개발에 대한 정책가치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해관계자간 갈등을 조정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 대응하는 능력 함양 | ||||
12060 | 정부재정과공기업 | ○ | ○ | ● | ○ | ○ | ○ | 사회가치(공익) 실현을 위한 재정적 수단과 이에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정치적 의사결정에 관한 이해와 비판적 분석능력 함양 | ||||||
12063 | 행정과정치 | ● | ○ | ○ | ○ | ○ | ○ | ○ | ○ | ○ | 행정과 정치에 대한 통합적 분석을 통해 공공부문 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공적 가치 젹용 능력과 분석 능력을 함양 | |||
12064 | 정부관료제론 | ○ | ○ | ○ | ● | 정책과 관련하여 조직 내외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민주적 책임성을 확보하면서 갈등을 조정하는 역량 증진 | ||||||||
12066 | 행정철학과윤리 | ○ | ● | ○ | ○ | ○ | ○ | 가치의 다양성 및 행정맥락의 역사성에 대한 지식습득을 통해 공공가치의 학문 내 의미에 대한 이해역량 증진 | ||||||
12067 | 전자정부론 | ○ | ○ | ○ | ○ | ○ | ○ | ○ | ○ | ● | ○ |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새로운 사회문제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미래 정부의 정보통신기술활용 현황 및 역량을 탐구함 | ||
12074 | 규제정책론 | ○ | ○ | ○ | ○ | ● | ○ | 규제과정에서의 이해관계자들간 이해관계와 갈등에 대한 이해역량 증진 | ||||||
12070 | 지방재정론 | ○ | ○ | ○ | ○ | ○ | ○ | ○ | ● | 기존 행정 및 정책 이론과 가치 및 지식을 기반으로 지방부의 정책목표 달성에 적합한 전략적 수단과자원동원 능력 증진 | ||||
12072 | 정부간관계론 | ○ | ○ | ○ | ○ | ○ | ○ | ● | ○ | ○ | 정부간 갈등과 협력 기제의 이해를 통해 갈등 상황의 이해와 갈등 조정 및 해결에 대한 이해역량의 증진 | |||
12080 | 조직개혁론 | ○ | ○ | ○ | ○ | ○ | ● | ○ | 행정학의 여러 패러다임에서 추구하는 핵심 가치에 대한 학습을 통해 조직목표 달성 능력과 그에 수반 하는 수단 및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역량 증진 | |||||
12082 | 정책분석론 | ○ | ○ | ● | ○ | ○ | ○ | ○ | ○ | 과학적 방법을 활용한 사회현상의 분석능력의 증진 및 맥락과 정책대안 사이의 조화를 탐색하는 안목의 함양 | ||||
12083 | 정책평가론 | ○ | ● | ○ | ○ | ○ | ○ | ○ | 기존 행정 및 정책현상에 대한 비판적 이해 및 문제해결을 위한 분석적 능력의 함양, 공동과제의 해결를 통한 가치합리적, 맥락적합적, 협력지향적 문제해결제안능력 함양 | |||||
12088 | 국정관리론 | ○ | ○ | ○ | ● | ○ | ○ | ○ | ○ | 문제해결기제에 대한 종합적 지식습득을 기반으로 한 가치합리적, 맥락적합적, 협력지향적 문제해결제안능력 함양 | ||||
12089 | 한국정부조직론 | ○ | ○ | ● | ○ | ○ | ○ | 정부 부처 간의 역학관계 분석을 통해 갈등 요인을 파악하고 조정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
12090 | 보건정책론 | ○ | ○ | ○ | ● | ○ | ○ | ○ | 건강문제에 대한 사회적·정책적 대응의 맥락에 대한 학습을 통해 보건정책의 공공가치에 대한 이해를 증진함 | |||||
12109 | 규제관리론 | ○ | ● | ○ | ○ | ○ | ○ | 규제개혁을 위한 관리제도의 이해 및 관리역량 제고 | ||||||
12110 | 행정법 | ○ | ○ | ● | ○ | ○ | ○ | ○ | ○ | ○ | ○ | 행정조직, 행정작용 및 행정구제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공공부문 직무수행을 위한 의사결정능력 강화 | ||
12111 | 행정이론및실습 | ○ | ● | ○ | ○ | ○ | ○ | ○ | 행정현상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용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영략 증진 | |||||
12112 | 서울시혁신정책의이해 | ○ | ○ | ○ | ● | ○ | ○ | 기존 행정 및 정책관련 지식을 기반으로 대안적, 혁신적, 협력적, 미래지향적 문제해결방안을 서울의 맥락에서 제시할 수 있는 역량 증진 |
교과번호 | 교과목 | 2S 핵심역량 | 수행역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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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ty | Sharing | 자아 성찰 역량 | 사회적 관계 역량 |
분석 추론 역량 | 비판적 사고 역량 |
창의 혁신 역량 | 협업 창안 역량 | 글로벌 역량 | 자율 설정 역량 | ||||
전문성 역량 |
통섭 역량 | 나눔 역량 | 인성역량 | ||||||||||
12001 | 행정학개론 | ○ | ○ | ○ | ○ | ○ | ○ | ○ | ○ | ||||
12005 | 재무행정론 | ○ | ○ | ○ | ○ | ○ | ○ | ||||||
12006 | 인사행정론 | ○ | ○ | ○ | |||||||||
12007 | 조사방법론 | ○ | ○ | ○ | ○ | ○ | ○ | ○ | ○ | ||||
12008 | 지방행정론 | ○ | ○ | ○ | ○ | ○ | ○ | ||||||
12012 | 복지행정론 | ○ | ○ | ○ | ○ | ○ | ○ | ○ | ○ | ||||
12023 | 정책학 | ○ | ○ | ○ | ○ | ○ | ○ | ○ | ○ | ||||
12036 | 비교행정론 | ○ | ○ | ○ | ○ | ○ | ○ | ○ | |||||
12039 | 행정조직론 | ○ | ○ | ○ | ○ | ○ | ○ | ||||||
12040 | 행정행태론 | ○ | ○ | ○ | ○ | ○ | ○ | ○ | |||||
12043 | 행정정보체계론 | ○ | ○ | ○ | ○ | ○ | ○ | ||||||
12053 | 환경행정론 | ○ | ○ | ||||||||||
12055 | 계량행정론 | ○ | ○ | ○ | ○ | ○ | ○ | ||||||
12056 | 행정과헌법 | ○ | ○ | ○ | ○ | ○ | ○ | ○ | ○ | ○ | |||
12057 | 한국행정론 | ○ | ○ | ○ | ○ | ○ | ○ | ○ | |||||
12059 | 지역개발론 | ○ | ○ | ○ | ○ | ○ | ○ | ○ | ○ | ||||
12060 | 정부재정과공기업 | ○ | ○ | ○ | ○ | ○ | ○ | ○ | ○ | ○ | |||
12063 | 행정과정치 | ○ | ○ | ○ | ○ | ○ | ○ | ○ | ○ | ||||
12064 | 정부관료제론 | ○ | ○ | ○ | |||||||||
12066 | 행정철학과윤리 | ○ | ○ | ○ | ○ | ○ | |||||||
12067 | 전자정부론 | ○ | ○ | ○ | ○ | ○ | ○ | ○ | ○ | ○ | |||
12070 | 지방재정론 | ○ | ○ | ○ | ○ | ○ | ○ | ||||||
12072 | 정부간관계론 | ○ | ○ | ○ | ○ | ○ | ○ | ○ | ○ | ○ | |||
12074 | 규제정책론 | ○ | ○ | ○ | ○ | ○ | ○ | ○ | ○ | ○ | |||
12080 | 조직개혁론 | ○ | ○ | ○ | ○ | ○ | ○ | ○ | ○ | ||||
12082 | 정책분석론 | ○ | ○ | ○ | ○ | ○ | ○ | ○ | ○ | ○ | |||
12083 | 정책평가론 | ○ | ○ | ○ | ○ | ○ | ○ | ○ | |||||
12088 | 국정관리론 | ○ | ○ | ○ | ○ | ○ | ○ | ○ | ○ | ||||
12089 | 한국정부조직론 | ○ | ○ | ○ | ○ | ○ | ○ | ○ | ○ | ||||
12090 | 보건정책론 | ○ | ○ | ○ | ○ | ○ | ○ | ○ | ○ | ||||
12109 | 규제관리론 | ○ | ○ | ○ | ○ | ||||||||
12110 | 행정법 | ○ | ○ | ○ | ○ | ○ | ○ | ○ | ○ | ○ | |||
12111 | 행정이론및실습 | ○ | ○ | ○ | ○ | ||||||||
12112 | 서울시혁신정책의 이해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