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과장인사말

배움과 나눔의 100년,서울의 자부심,서울시립대하교

국제관계학과
학과장

문용일

새로운 국제환경의 변화를 따라가면서 학생 스스로의
시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국제관계학과의 목표입니다.

국제관계학과는 학문적으로는 정치학에 기초를 두고 국제적 문제를 다루는 학과입니다. 복잡해지고 다변화된 세계화 시대에 국가의 인재들이 국제관계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국가의 장래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전통적인 국가 간 관계뿐만 아니라 국제기구, 국제NGOs, 다국적 기업 등 다양한 행위자와의 관계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국제관계의 주제인 전쟁, 안보, 통상 이외에도 지역통합, 에너지, 환경, 인권 등 다양한 이슈들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국제환경 변화를 따라가면서 학생 스스로의 시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분석적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국제관계학과의 목표입니다. 학과의 중요한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세련된 국제감각을 키우는 학과
교내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예를 들면 교환학생, 어학연수, 해외답사, 해외인턴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하루빨리 국제감각을 익히고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며 국제적 안목을 더욱 넓힐 수 있게 하는 학과입니다. 해외 프로그램에 대한 노하우를 학과 교수님, 선후배로부터 쉽게 전수받을 수 있습니다.

국제문제 전문가 및 지역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
다양한 과목을 통하여 국제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학과입니다.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러시아, 중동 및 동아시아의 지역전문가 될 수 있습니다. 학과 교수님들이 국제관계와 세계 지역에 관한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을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능력을 중시하는 학과
학과 수업과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 국제회의 및 학생동아리 활동을 통해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우리 학과 학생들의 외국어 실력은 우수하기로 정평이 나 있어 글로벌화된 사회에 무한 경쟁력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다양한 진로를 제시하는 학과
국제관계학과의 교육은 사회과학과 외국어, 역사, 철학 등 모든 학문을 복합적으로 융합하여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데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철학은 학생들의 분석적, 비판적 사고를 배양하여 졸업 후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로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서울시립대 국제관계학과와 함께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